정보

집에서 편하게 전자저널 DBpia 무료 이용 방법

리벨로 2020. 7. 30. 06:00
반응형

집에서 편하게 전자저널 DBpia 무료 이용 방법

 

오늘 소개할 내용은 전자저널 DBpia(디비피아)입니다.

전자저널은 대학생, 대학원생들이 과제나 연구할 때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보통은 대학교 재학생이면 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다양한 전자저널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졸업과 동시에 전자저널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이 사라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속된 곳이 없어도 전자저널 DBPia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언제 외부 접속이 차단될지 모르기 때문에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전자저널 DBPia란?

 

 

DBpia(디비피아)는 국내 우수 학회, 출판사 및 연구소에서 발행되는 전주제분야의 학술 논문과 기사를 창간호부터 최근호까지 원문형태로 제공하는 국내 학술 DB 서비스입니다.

 

260여만편의 논문, 기사, 보고서, 세미나자료, 통계자료 등을 한번에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국내 간행물 1,900여종과 180여만편의 논문(기사), 학술 분야 1,800여종, 전문 또는 일반 분야 100여종, 공공 및 민간 전문기관의 간행물 1,300여종 및 80여만편의 기사(보고서, 논문, 통계)를 제공합니다.

 

 

 

 

 

 

 

 

 

 

#2 DBPia 이용하려면?

 

정독도서관 회원가입 안내

오늘 소개하는 방법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정독도서관의 스마트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정독도서관에서 서울시교육청 통합 대출회원에 먼저 가입해야 합니다.

 

서울시교육청 도서관은 통합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22개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 중 하나라도 가입이 되어있다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도서관 : 강남 · 강동 · 강서 · 개포 · 고척 · 구로 · 남산 · 도봉 · 동대문 · 동작 · 서대문 · 송파 · 양천 · 어린이 · 용산 · 정독 · 종로

- 평생학습관 : 고덕 · 노원 · 마포(아현분관 포함) · 영등포

 

 

 

 

 

 

 

 

 

 

기존에는 정독도서관 내 디지털자료실에서만 DBPia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한시적으로 재택에서도 접속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정독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자료검색 – 정독 스마트라이브러리 – 전자저널’ 카테고리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아래 DBPia로고를 클릭하면 DBPia로 연결되고 정독도서관으로 로그인 됩니다.

 

 

 

 

 

 

 

 

 

 

#3 DBPia 제공 내용은?

 

 

DBPia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는 작업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연구주제 탐색 : 학술정보 포털, DBpia

 

국내 학술콘텐츠를 한번에 검색해 보세요. DBpia는 국내 학술지와 학위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학술정보 포털입니다. 국내 논문 수 1DBpia를 통해 국내 학술플랫폼에서 서비스되는 학술콘텐츠를 한번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선행연구 조사 : DBpia 추천논문

 

특허 받은 논문추천기술로 맞춤형 콘텐츠를 체험하세요. 열람논문, 검색키워드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용자의 연구에 꼭 필요한 학술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독창성과 공신력을 인정받은 기술을 논문페이지와 뷰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원문 열람 : 국내 우수 학술지 서비스

 

국내 우수 학술지의 가치를 확인하세요. 국내 우수 학회가 발행하는 2,300여종의 학술지와 230만여편의 학술논문을 Full-text로 서비스합니다. DBpia의 콘텐츠 가치는 Google Scholarh5-index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발표 h5-index 기준, 국내 TOP10 학술지 중 9, TOP100 학술지 중 74종 서비스 제공)

 

 

 

 

 

4. 참고문헌 관리 : 내서재 & DBpia 크롬 확장프로그램

 

국내 논문에 최적화된 서지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내서재에서 연구에 필요한 학술논문의 서지를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통해 타 학술플랫폼이 제공하는 자료의 서지도 DBpia 내서재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DBpia 크롬 확장프로그램은 준비중입니다.

 

 

 

 

 

5. 논문 투고 : 인용양식 설정

 

참고문헌 인용양식을 간편하게 설정하세요. APA, MLA 양식부터 국내 대표 학회 양식까지 다양한 인용양식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대로 양식을 만들어 내서재에 모아둔 논문들을 참고문헌 목록으로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6. 연구성과 관리 : 내 논문 관리

 

내 논문의 인용·이용 현황을 확인하세요. 방문자 수 국내 1DBpia는 논문의 이용·인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저자회원으로 가입하시면 ORCID, 연구경력, 연구분야 등 저자 프로필과 논문의 이용·피인용수를 한번에 모아볼 수 있습니다.

 

 

 

 

 

7. 연구동향 분석 : DBpia 이용지표

 

대한민국 학술 트렌드는 DBpia에서 확인하세요. 논문 이용 수 국내 1DBpia는 학술 트렌드를 제공합니다. 각 논문의 월별 이용추이 그래프와 표, 80여개 주제분류 별 많이 이용된 논문·저널·저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시적이지만 집에서 편하게 전자저널 검색하세요.

[정보] PPT 무료 템플릿 다운로드 1,000개 이상! 실제 내용 바탕으로 제작한 전문 PPT 슬라이드 콘텐츠!

 

PPT 무료 템플릿 다운로드 1,000개 이상! 실제 내용 바탕으로 제작한 전문 PPT 슬라이드 콘텐츠!

PPT를 만드는 것은 디자인, 컨텐츠, 대상 그룹, 기능 등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또한, 재미와 흥미로운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며, 자료가 일관되게 보여야 합니다. 그리고

vnob.tistory.com

 

TOEIC 토익 무료 모의고사, 서울시민은 무료로 볼 수 있는 토익 시험

 

TOEIC 토익 무료 모의고사, 서울시민은 무료로 볼 수 있는 토익 시험 준비?

TOEIC 토익 무료 모의고사, 서울시민은 무료로 볼 수 있는 토익 시험 준비 오늘은 토익 준비생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토익 무료 모의고사입니다! 서울시민으로 등록된 사람이라면 �

vnob.tistory.com

서울시민만 무료인 경제주간지 BEST 5, 주식 공부하려면 경제주간지는 읽어줘야지!

 

서울시민만 무료인 경제주간지 BEST 5, 주식 공부하려면 경제주간지는 읽어줘야지!

주식공부 한다면서 경제잡지도 안읽어요? 서울시민만 무료인 경제주간지 BEST 5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주식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의 주식 참여도 늘어나 동학개미

vnob.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