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줌 클라우드 미팅 PC 화상회의 다운로드 그리고 보안 문제

리벨로 2020. 4. 23. 07:00
반응형

 

줌 클라우드 미팅 PC 화상회의 다운로드 그리고 보안 문제

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 Cloud Meetings 다운로드 받기

줌 클라우드 미팅 화상회의 계속해서 제기되는 보안성 문제

 

 

 

 

 

 

# 줌 클라우드 미팅이란

 

줌 클라우드 미팅 홈페이지 화면 중

줌 클라우드 미팅(Zoom Cloud Meetings)은 화상회의 또는 온라인 수업 등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대학생들 사이에서 구루미(Gooroomee) 캠스터디가 유명했었는데 코로나19 바이러스 이후에는 줌이 뜨고 있습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전에는 줌 사용자가 3만명이 채 되지 않았지만 2020년 3월에는 무려 187만 명이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유진상, "굿닥·줌, 코로나19 효과 봤다“, IT조선, 2020.4.7.)

 

 

 

 

 

 

 

 

 

 

 

# 줌 클라우드 미팅 PC 다운로드

 

줌 클라우드 PC 버전 다운로드 화면 중

줌(ZOOM)은 모바일, 태블릿뿐만 아니라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태블릿은 앱스토어 혹은 구글 플레이에서 Zoom Cloud Meetings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 Zoom PC 버전은 다운로드 페이지가 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줌 홈페이지에 들어가도 다운로드 링크가 바로 눈에 띄지 않아 찾는데 한참을 헤맸습니다. 다른 분들은 헤메지 말라고 홈페이지 다운로드 링크를 가져왔습니다. 다음 링크에 접속하면 바로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로드 링크: zoom.us/support/download

 

Video Conferencing, Web Conferencing, Webinars, Screen Sharing

Zoom is the leader in modern enterprise video communications, with an easy, reliable cloud platform for video and audio conferencing, chat, and webinars across mobile, desktop, and room systems. Zoom Rooms is the original software-based conference room sol

zoom.us

 

 

 

 

 

 

 

 

 

 

 

# 줌 클라우드 미팅 보안 문제

 

하지만 줌 클라우드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회의에 몰래 들어와 이상한 영상을 공유하는 등 회의를 방해하는 줌 폭탄(Zoom Bombing), 줌 트롤링(Zoom Trolling) 등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비밀번호가 없는 초대장 링크였습니다. 최근에는 비밀번호가 있어야 접속할 수 있게 바뀌었지만 여전히 취약하다고 지적받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줌의 보안 문제점과 취약성은 총 14개가 밝혀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지윤성, “'줌(Zoom)' 화상회의, 보안상 안전하지 않다”, 뉴스톱, 2020.4.20.)

 

기사 링크: http://www.newstof.com/news/articleView.html?idxno=10619

 

'줌(Zoom)' 화상회의, 보안상 안전하지 않다 - 뉴스톱

인류의 현대사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나뉠 것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로 온라인 업무처리와 교육이 보편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각종 문제 역시 대두되고 있다...

www.newstof.com

 

 

 

 

 

 

 

 


 

 

 

 

보안이 잘 되어 있는 유료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쓰는 것이 제일 좋겠습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무료 프로그램을 써야 한다면 보안에 주의하고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