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독서

탄원서 예시, 작성요령, 양식! 이 책 한 권에 다 있다! 《탄원서 A to Z》

리벨로 2020. 4. 25. 06:00
반응형

 

탄원서 예시, 작성요령, 양식 등 모든 것! 이 책 한 권에 다 있다! 《탄원서 A to Z》

최한겨레 변호사의 탄원서 예시‧예문, 작성요령, 양식 등 탄원서의 모든 것

《탄원서 A to Z : 사건별 상황에 맞는 탄원서의 예시》

 

 

 

 

 

# 탄원서란

 

탄원서는 네이버 국어사전 검색에 의하면 ‘탄원을 하는 글이나 문서’를 말합니다. 다시 탄원을 검색하면 ‘사정을 하소연하여 도와주기를 간절히 바람’이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사전적 의미만으로는 설명이 약간 부족한 듯합니다.

 

추가로 다음백과에서 탄원서를 찾아보았습니다. 다음백과 예스폼서식사전 출처의 탄원서 항목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탄원서는 개인이나 단체가 국가나 공공기관에 대하여 억울한 사정이나 선처의 내용을 진술하여 도움을 호소하는 문서이다. 분량은 A4용지 기준 1~2 페이지 범위 내로 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예의바르고 정중하게 작성하도록 한다. ”

 

“ 탄원서는 특별히 규정되어진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며 기본적으로 탄원인 인적사항과 피탄원인 인적사항 탄원취지, 탄원이유 등으로 구성하면 되며, 보통 본인이 직접 탄원하기 보다는 제 3자가 해당자의 억울함을 호소하여 선처를 요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 탄원서 작성 요령 배우기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탄원서를 작성하는 일은 극히 드물겁니다. 그래서인지 다음 포털 사이트에서 탄원서를 검색하면 탄원서 작성요령, 탄원서 작성방법, 탄원서 양식 등에 대한 연관이 많이 등장합니다.

 

특히 탄원서 예시, 탄원서 예문을 주로 검색하는 듯합니다. 아무래도 써본 적이 없는 유형의 문서이므로 다른 사람이 적었던 내용을 보면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감이 잡힙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다른 사람이 작성한 내용을 베껴서는 안 됩니다.

 

책의 저자 최한겨레 변호사는 형사 피고인의 가족과 피해자의 가족 등이 자신들의 입장에 맞게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총 100 종류의 탄원서 예시를 책으로 엮었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탄원서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강제추행, 강제추행치상, 변호사법위반, 사기, 강제집행면탈, 살인미수,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특수준강간), 알선수재, 업무상과실치사등, 업무상배임, 업무상횡령,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배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사기),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공동강요), 폭행, 폭행치사, 횡령, 사기(보이스피싱)까지 많은 유형에 대한 탄원서 예시, 예문을 담고 있습니다.

 

 

 

 

 

 

 

 

 

 

# 탄원서 관련 기사

 

추가로 탄원서에 대해 참고하면 좋을 것 같은 기사를 소개합니다.

 

 

 

 

 

“ 그런데 한 번도 탄원서를 작성해 보지 않으면 큰 부담을 가지게 되고, 특히 수사기관이나 법원에 제출한다고 하면 지레 겁을 먹는 경우도 있다. 이번 글에서는 탄원서 작성 방법에 관해 살펴본다. ”

 

출처: 정세형, "탄원서에 주의해야 할 말 ‘선처’…피탄원인 상황 파악부터", <중앙일보>, 2019.11.30.

링크: https://news.joins.com/article/23645523

 

탄원서에 주의해야 할 말 ‘선처’…피탄원인 상황 파악부터

특히 소송 등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사건 내용을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에게 탄원서를 받아(보다 엄밀히 말하면 서명만 받아) 제출하는 경우도 있는데, 탄원인이 당사자와 어떤 관계에 있고, 어떻게 사건을 알게 되었는지, 왜 탄원서를 제출하는지 등을 먼저 설명한다면 탄원서를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전체적인

news.joins.com

 

 

 

 

 

“ 탄원서를 작성할 때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적는 것이 아닌 읽는 사람 입장에서 적어야 합니다. ”

 

출처: 최경구, “탄원서 잘 쓰는 요령”, <예장통합뉴스>, 2019.2.12.

링크: http://pckci.com/191

 

≪예장통합뉴스≫ 탄원서 잘 쓰는 요령

 탄원서 잘 쓰는 방법 9가지  1) 육하원칙으로 작성 사건의 발생경위 등에 대해서 육하원칙에 따라서 작성해야 합니다. 글을 쓸 때 서론 본론 결론으로

www.pckci.com

 

 

 

 

 

“ 탄원서는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선처를 호소하는 문서를 말한다. 막상 억울한 일을 당하게 되면 어찌할 바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탄원서를 작성해서 제출하고 싶은데 일기장도 써본지가 오래인지라 막상 펜을 들고 탄원의 내용을 적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이다. ”

 

출처: 박동남 "진정서. 탄원서 작성의 길잡이", <온투데이뉴스>, 2015.9.9.

링크: http://www.ontoday.kr/sub_read.html?uid=15975

 

http://www.ontoday.kr/sub_read.html?uid=15975

 

www.ontoday.kr

 

 

 


 

 

탄원서 작성에 관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