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격증

2020 직업상담사 관련 정보와 무료 강의 모음

리벨로 2020. 5. 5. 06:00
반응형

 

2020 직업상담사 정보와 무료 강의 모음

경제학박사 권문찬 교수의 직업상담사 필기 기본이론 강의 듣기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며 고용노동부가 주무부처이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직업상담 및 직업심리검사의 실시, 관련 직업정보 수집 가공 제공, 직업상담 관련 행정업무 수행능력 등을 평가한다.

 

직업상담사와 관련이 있는 학과로는 대학의 심리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법정계열학과, 교육심리학과, 사회교육기관의 직업상담사과정 등이 있다.

 

 

 

- 직업상담사 시험과목

직업상담사의 필기 시험과목은 5과목이다.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가 각 20문제씩 총 100문제가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150분이다. 직업상담사의 실기 시험과목은 직업상담실무(필답형)이며 시험시간은 150분이다.

 

필기시험은 각 과목을 40점 이상 획득해야하며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실기시험은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 2020년 직업상담사 시험일정

2020년 직업상담사 정기 필기시험은 4월 25일, 6월 6일~14일, 8월 22일 시행됩니다. 필기원서접수일, 필기합격자 발표일, 실기원서접수일, 실기시험일, 최종합격자 발표일은 아래 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직업상담사의 업무

직업상담사는 노동법규 관련상담(구인, 구직, 취업알선상담, 진학상담, 직업적응상담 등), 직업 정보 제공(노동시장, 직업 세계 등 직업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 직업적성검사 및 흥미검사 실시와 해석 등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제공하는 직업상담사 자격증 정보에 의하면 직업상담사의 수행직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직업상담원이 수행하는 업무는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직업관련 검사실시 및 해석업무,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업무, 직업상담행정업무 등으로 구별 지을 수 있다. 주요 상담업무에는 근로기준법을 비롯한 노동관계법규 등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과 관련된 법적인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일반상담 실시와 구인·구직상담, 창업상담, 경력개발상담, 직업 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후 상담 등의 각종 직업상담이 있다. 직업상담원은 구직자들이 그들의 교육, 경력, 기술, 자격증, 구직직종, 원하는 임금 등을 포함한 구직표를 정확하게 작성하도록 도와주며 구직표를 제출하면 정확하게 되었는 지를 검토하며 필요하면 수정을 한다. 직업상담원은 구직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찾는데 도와주며 적성, 흥미 검사 등을 실시하여 구직자의 적성과 흥미에 알맞은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한다. 그리고 취업이 곤란한 구직자(장애자, 고령자)에게 보다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다양한 인력을 소개하기 위하여 구인처 및 구직자를 개척하기도 한다. ”

 

- 직업상담사 합격률

 

최근 10년간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평균 49%입니다. 반면 실기시험의 최근 10년간 합격률은 33%에 불과합니다. 2000년부터의 필기, 실기 합격률은 아래 그래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직업상담사 자격증 우대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우대현황에 따르면 (경찰공무원임용령 시행규칙 - 경력경쟁채용 등의 자격), (공무원임용시험령 - 경력경쟁채용시험 등의 응시), (공무원임용시험령 - 6급 이하 공무원 채용시험 가산대상 자격증), (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평정규칙 - 5급이하 공무원, 연구사 및 지도사 관련 가점사항), (국가공무원법 -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가점),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시행령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자격), (중소기업인력지원 특별법 - 해당 직종과 관련분야에서 신기술에 기반한 창업의 경우 지원), (지방공무원 임용령 - 6급이하 공무원 신규임용시 필기시험 점수 가산) 등의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직업상담사 필기 무료강의

 

경기도 무료 평생학습 지식 사이트의 직업상담사 강의 목록

 

경기도 무료 평생학습 지식(GSEEK) 사이트는 누구나 무료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경기도 내 기존의 e러닝 서비스인 '홈런'과 '창조학교'를 통합하고 개편하여 현재는 거주 지역에 상관 없이,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자격취득 – 전문자격 – 직업상담사 카테고리에서는 직업상담사 자격증과 관련된 12개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의 기본이론 강의(5개)와 문제풀이(5개), 직업상담사 특강,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실무입니다.

 

직업상담사 강의를 담당하는 권문찬 교수님은 現 순천향대학교 금융경영학과 외래교수, 現 국제사이버대학교 부동산학과 외래교수, 現 EBS 한국교육방송 명품 직업상담사 강의, 現 수원한국인재양성교육원 직업상담사 강의, 現 아이엠에듀 직업상담사 강의 등 직업상담사 강의와 관련된 다양한 이력이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강의의 교재는 《교재명 : 2020년 직업상담사 2급 1차 한권으로 끝내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