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격증

선착순 북큐레이터 자격증 취득 무료 강의, 2020년 시민 북큐레이터 양성 과정

리벨로 2020. 5. 11. 05:00
반응형

 

선착순 북큐레이터 자격증 무료 강의, 2020년 시민 북큐레이터 양성 과정

강남도서관에서 북큐레이터 자격증 취득하기

 

 

 

종이책을 읽는 사람이 줄어 미국에서 대형 서점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독립서점은 오히려 성장했습니다. 미국서점연합회의 발표에 의하면 2009년부터 2018년까지 미국의 독립서점은 49% 증가했다고 합니다. 독립서점이 어떻게 대형서점보다 더 잘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하버드대학교 비즈니스스쿨의 라이언 라파엘리 교수는 독립서점의 성장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세 가지 이유를 찾을 수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큐레이션’ 능력입니다. 아마존 같은 대형 온라인 서점은 너무 많은 도서 데이터 때문에 고객들이 오히려 선택에 어려움을 겪지만, 독립서점에서는 직원이 고객 취향에 맞춰 책을 추천해주고 고객들은 아직 유명하지 않거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작가들의 작품 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출처: 대형서점이 망할 때 독립서점 부상…결국은 인적 네트워크의 힘

 

 

 

북큐레이터협회 홈페이지

북큐레이션은 북(Book)과 큐레이션(Curation)의 합성어로 간단히 말하면 독자 혹은 고객이 원하는 책을 찾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민 북큐레이터 양성 과정》의 설명을 보면 북큐레이터(Book Curator)는 다음과 같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 책을 선정하는 것에서부터 책의 내용을 파악하고, 읽는 이에게 책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주기까지, 책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일련의 활동을 맡아 진행하는 사람 ”

 

 

 

 

 

 

 

 

 

 

서울시 강남구 삼성2동에 있는 강남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시민 북큐레이터 양성 과정》 강의를 수강한 후 북큐레이터 자격 시험을 통해 ‘북큐레이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정보에 의하면 한국북큐레이터협회에서 발급하는 북큐레이터 자격증을 취득하면 이런 일들을 하게 됩니다. 

 

“ 다양한 분야의 책을 선정하는 것부터 책의 내용을 파악하고 쓰는 법, 감상하는 법, 독서와 책에 관한 진정한 가치에 대해 상세히 안내하고 지도하기까지 책으로 할 수 있는 일련의 활동을 맡아 진행하는 역할 ”

 

 

 

 

 

 

 

 

 

5월 18일부터 8월 3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는 《시민 북큐레이터 양성 과정》은 김미정 한국북큐레이터협회장이 강의를 진행합니다. 총 12차시에 걸쳐 북큐레이션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내용을 강의합니다.

 

차시

강의내용

1

오리엔테이션, 현 독서지도 상황, 북큐레이션의 개념

2

북큐레이션의 과정과 북디스플레이

3

그림책 이해

4

‘책과 책’ 북 큐레이션(1)

5

‘책과 책’ 북 큐레이션(2)

6

서평과 추천, 연간계획서 작성 토의

7

‘책과 사람’ 북 큐레이션(1)

8

‘책과 사람’ 북 큐레이션(2)

9

책과 소품 북 큐레이션

10

책과 상황(공간) 북 큐레이션

11

문화 행사를 위한 북 큐레이션

12

북 큐레이션 전 과정 정리 및 디스플레이

 

공공도서관에서 운영하는 과정인만큼 수강료는 0원, 무료로 과정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단, 교재비 30,000원은 수강생이 부담해야 하고, 강의 수강 후에 1회 이상 도서관에 재능 나눔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무료 강의도 듣고 재능나눔으로 봉사도 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입니다. 또한 전체 강의의 2/3 이상 출석한 사람 중 북큐레이션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사람은 응시료 8만원을 내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5월 11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학습동아리 회원이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5명을 온라인으로 선착순 접수를 받는다고 합니다. 서울시교육청 평생학습포털 에버러닝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북큐레이터 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분들은 서둘러서 신청하셔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