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2020년 2차 서울 청년수당 신청 방법, 자격 요건, 사용처 등 총정리!

리벨로 2020. 6. 29. 20:10
반응형

 

2020년 2차 서울 청년수당 신청 방법, 자격 요건, 사용처 등 총정리!

 

 

지난 3~4월에 2020년 1차 서울 청년수당 신청이 있었습니다. 신청 기간을 늦게 알았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서울 청년수당을 신청하지 못한 분들이 있었을 텐데요. 이번에 6월 30일부터 2차 서울 청년수당을 신청 받는다고 하니 꼭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서울 청년수당이란?

 

 

서울 청년수당 사업은 “서울특별시 청년기본조례”에 따라 서울에 거주하는 미취업 청년의 구직 활동과 생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3~4월에 이미 1차 서울 청년수당을 신청 받았고, 이번에는 2차 서울 청년수당을 신청 받을 예정입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34세 미취업자 중 최종학력 졸업 후 2년 경과자에게 매월 50만원씩 6개월간 클린카드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서울 청년수당 신청 자격 요건은?

 

 

서울특별시 청년수당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자격 요건을 만족하셔야 합니다.

 

① 거주요건 : 신청일 기준, 서울시 주민등록상 거주자

※ 서울시에서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서울거주 여부를 일괄 조회한다고 합니다.

 

② 신청연령 : 만 19세 ~ 만 34세 (1985년 6월생 ~ 2001년 6월생)

 

③ 졸업 후 기간 요건 : 최종학력 졸업(중퇴‧제적‧수료) 후 2년 넘은 사람

 

졸업 후 기간 요건은 살짝 내용이 복잡합니다.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공고일 현재 2년이 지난 중·고교, 대학, 대학원 졸업ㆍ중퇴ㆍ제적ㆍ수료자(단, 졸업 유예를 목적으로 한 수료자는 신청자격 없음) (2018년 6월 이전 졸업생)

- 단,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 재학생은 이전 고교ㆍ대학ㆍ대학원 졸업 후 2년 넘었다면 신청 가능

※ 제적·중퇴·자퇴자는 제적·중퇴·자퇴일 명시된 증명서 제출(중퇴 이후 2년 넘은 경우만 신청 가능)

 

만약 졸업 후 2년이 안된 사람은 고용노동부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온라인 청년센터 (work.go.kr/jobyoung) 또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④ 소득요건 : 건강보험료 월 부과액이 지역가입자 254,909원, 직장가입자 237,652원 미만인 사람 (2020년 5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부과·고지액 판정 기준표에 의거)

- 신청자가 건강보험(지역·직장) 부양자(세대주)이면 본인 부과액 기준

- 신청자가 건강보험 피부양자(부모ㆍ형제자매 등에 세대원으로 소속)이면 부양자의 부과액 기준

 

소득요건 역시 서울시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해 일괄 조회한다고 합니다.

 

⑤ 취업여부 : 미취업자(고용보험 미가입자)만 신청 가능

 

단, 고용보험 가입자 중 주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근로계약서 등 근로시간 확인이 가능한 증빙자료를 제출하는 경우만 인정)

 

 

 

 

 

 

제외대상 : 다음에 해당되는 분들은 서울 청년수당에 지원하실 수 없습니다.

1

대학 재학생·휴학생, 최종학력 졸업(중퇴·자퇴·제적) 2년 이내인 사람

- 단, 방송통신대학·사이버대학·학점은행제 재학생 중 이전 최종학력 2년 경과자는 신청 가능

- (주·야간)대학 재학생·휴학생·수료생(졸업중)은 사업참여 제외

2

3개월 초과 그리고 주26시간 초과 고용보험 가입한 취업자

- 정부(행정안전부) 및 서울시 재정일자리사업(지역일자리, 뉴딜일자리) 참여자 중 3개월 초과 그리고 주 26시간 초과 근로하는 사람은 사업참여 제외

3

2020년 최저임금 이상의 소득이 있는 창업자

- 최저임금 미만인 경우 이를 증명할 전월(분기) 소득증명원 제출 필요

4

고용노동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취업성공패키지, 실업급여, 청년내일 채움공제 사업참여자, 국가보훈처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사업참여자

- 내일배움카드: 수당형 교통비 및 훈련장려금 지급받는 경우 사업참여 제외

- 서울시 기술교육원 : 수당형 생활비·교통비 지급받는 경우만 사업참여 제외

5

2017년~2020년 1차 서울 청년수당 사업 참여자(생애 1회 지원)

6

기초생활수급 중 생계급여자

- 의료·교육·주거급여자는 신청가능. 단, 청년수당이 소득으로 산정됨

7

중위소득 150% 이상 가구 청년

- ‘20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이 지역 254,909원 이상, 직장 237,652원 이상인 세대주 또는 세대원(피부양자)

 

 

 

 

 

 

 

 

 

 

# 서울 청년수당 신청 방법, 준비 서류는?

 

 

① 신청하는 곳 : 서울청년포털(youth.seoul.go.kr) 온라인 접수(직접 접수, 우편접수 불가)

 

② 준비서류

1

최종학교(중·고교·대학·대학원) 졸업증명서(또는 졸업증) 1부

- 제출가능 서류: 졸업증명서, 졸업증, 학위증, 수료증명서, 중퇴·제적증명서(졸업예정증명서, 재적증명서는 서류 미인정)

- 졸업(제적·수료) 날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제출 (발급일자 제한 없음)

2

근로계약서(선택사항) : 고용보험 가입한 단기근로자만 제출

- 고용보험 가입 단기근로자만 제출(근로계약서 미제출자는 미선정)하고 고용보험 미가입 단기근로자는 제출할 필요 없음

 

③ 신청 시 기입정보 : 주민등록상 이름, 거주지, 주민등록번호, 졸업일자, 취업여부 등 정확히 입력(접수 후 주민등록상 정보와 다를 경우 선정 취소 될 수 있음)

 

④ 활동계획서 : 온라인 신청시 항목체크(활동목표, 희망프로그램, 지원동기 등 청년포털내 항목 선택으로 진행함)

 

 

 

 

 

 

 

 

 

 

# 서울 청년수당 선정 기준은?

 

 

서울 청년수당은 서울 거주 만 19~34세, 졸업 후 2년 넘은 미취업자를 정량 평가를 통해서 선정하게 됩니다. 단, 미취업 등 기본요건 충족하면 전원 선정할 예정이고, 예산을 초과하여 신청한 경우에는 저소득자(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낮은 사람)부터 우선 지원한다고 합니다.

 

 

 

 

 

 

 

 

 

 

# 서울 청년수당 결과 발표는?

 

 

서울 청년수당 예비선정자는 2020. 8. 7. 금요일 오후 6시 이후에 서울청년포털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일은 매월 28일이고, 28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전일에 지급합니다. 첫 지급일은 8월 28일이 될 예정입니다.

 

만약 예비선정자로 선정되셨다면 아래 두 가지 이행사항을 꼭 지키셔야 합니다.

① 계좌 개설 및 카드발급 등(청년수당 전용계좌 미개설한 예비선정자는 최종 미 선정)

② 오리엔테이션(유튜브), 자가체크 및 약정체결(서울청년포털)

 

 

 

 

 

 

 

 

 

 

# 서울 청년수당 사용처는?

 

서울 청년수당은 청년의 필요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교육비, 독서실비, 학원비, 스터디공간 비용, 식비, 간식비, 통신비, 교통비, 월세, 교재 구입, 공과금 납부 등 사업 취지에 맞는 다양한 활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이 제한되는 곳이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우선 청년수당 카드는 클린카드 기능이 있어, 사업 취지에 맞지 않는 특급호텔, 총포류 판매업, 카지노, 상품권판매, 귀금속, 안마시술소, 주점 등에 사용이 제한됩니다.

 

또한, 개인재산을 축적하는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인재산축적이란 예금, 적금, 민간보험 납입, 상품권 구입 등을 말합니다. 단, 학자금대출 이자 납입, 건강보험료 납입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재산축적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나 태블릿PC, 노트북, 의자(인터넷강의 청취, 공부, 면접준비용) 등 구직활동 및 사회활동 등 청년수당사업 취지에 부합하는 경우는 구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청년수당은 해외에서 사용할 수 없으나 서울 외 기타 지역에서는 사용가능합니다.

 

 

 

 

 

 

 

 

 

 

서울 청년수당이 청년들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