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한국은 디지털 노마드가 살기에 얼마나 좋은 나라일까?

리벨로 2020. 4. 5. 09:00
반응형

 

한국은 디지털 노마드가 살기에 얼마나 좋은 나라일까?

- 노마드리스트닷컴nomadlist.com 노마드스코어nomad score로 알아본 한국의 도시 -

 

 

 

 

노마드 스코어?

 

최근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실현하기 어렵지만 그럼에도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는 많은 직장인들의 꿈입니다.

 

노마드리스트닷컴(nomadlist.com) 사이트에는 전세계 디지털 노마드들이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데 특히 노마드 스코어(nomad score) 순위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마드 스코어는 전세계 디지털 노마드가 생활비, 날씨, 인터넷 속도, 안전, 교통 등 다양한 항목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점수입니다.

 

최근에는 주로 노마드 스코어 랭킹 상위에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 아이레스, 태국의 팡안섬, 헝가리의 부다페스트, 독일의 베를린 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문득 우리나라 도시들은 디지털 노마드들이 살기에 얼마나 좋은 곳일지 궁금해져서 찾아보았습니다.

 

 

 

 

 

34위 서울

 

노마드 스코어 랭킹 100위 내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도시는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입니다. 서울은 디지털 노마드가 생활하기에는 필요한 생활비가 적지 않아 높은 순위는 어려울 거라고 생각했는데 노마드 스코어 4.04점을 기록해 의외로 우리나라 도시 중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인터넷 속도, 치안, 의료, 나이트라이프, 작업 장소, 여성 친화, 무료 와이파이, 냉난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반면 대기 질, 인구밀도, 보행성, 인종적 관용 등에서는 매우 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서울에서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한 사람들의 후기를 읽어보니 서울은 대부분 여럿이 식사를 같이해서 혼밥을 할 수 있는 식당이 적다는 의견이 있었고, 어느 카페든 저렴한 가격에 음료와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41위 부산

 

우리나라에서 서울 다음으로 높은 3.97점의 노마드 스코어를 기록한 도시는 부산입니다. 서울과 비슷하게 인터넷 속도, 치안, 의료, 작업 장소, 여성 친화, 무료 와이파이, 냉난방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외국인 친화성, 보행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반면 대기질, 영어 사용, LGBT 친화성, 인종적 관용, 나이트라이프 등 항목에서는 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부산에서 생활했던 디지털 노마드들은 다음과 같은 후기를 남겼습니다. 한국 요리와 해산물을 좋아한다면 부산은 좋은 도시이지만 80%의 부산사람들은 영어를 구사하지 못합니다. 서울의 10년 전 모습 같은 분위기가 있고 해변이 가깝습니다.

 

 

 

 

 

 

46위 제주도

 

우리나라 도시 중 노마드 스코어 랭킹 100위 안에 있는 마지막 도시(섬)입니다. 제주도는 3.92점의 노마드 스코어를 기록했습니다.

 

서울, 부산과는 비슷하게 인터넷 속도, 치안, 의료, 작업 장소, 여성 친화, 무료 와이파이, 냉난방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제주도는 생활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는 점에서 서울, 부산과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나이트라이프, 영어 사용, 인종적 관용 등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제주도에 머무른 디지털 노마드들은 다음과 같은 후기를 남겼습니다. 숙소가 저렴하고 여성 여행자에게 안전합니다. 조용하고 평화로운 섬이며 세계적 수준의 해변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없으면 이동하기 어렵습니다.

 

 

 

 

 

 

이상으로 노마드리스트닷컴 노마드스코어로 알아본 한국의 도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