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격증

COS Pro 1급 2급 파이썬 Python 자격증, 이 강의 듣고 수강료 아끼자!

리벨로 2020. 5. 13. 10:00
반응형

 

 

COS Pro 1급 2급 파이썬 Python 자격증, 이 강의 듣고 수강료 아끼자!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 무료 IT 강의로 COS Pro 파이썬 자격증 취득하기

 

 

 

 

 

 

오늘은 COS Pro 자격증 정보COS Pro Python 1급, 2급의 자격증 강의를 무료 수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중 파이썬(Python) 자격증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면 좋은 내용입니다.

 

 

 

 

 

 

 

 

 

 

# COS Pro 자격증이란?

 

COS Pro 자격증은 파이썬(Python), C, C++, 자바(Java) 등에 대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입니다. COS Pro 시험은 CBT(Computer Based Test) 방식으로 치러지므로 컴퓨터로 진행하는 시험입니다. CBT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험 종료 즉시 결과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등급

시험시간

문항구성

합격기준

1급

90분

10개 문항(완성3, 부분7)

600점 이상

2급

50분

10개 문항(완성2, 부분8)

3급

50분

10개 문항(완성5, 부분5)

COS Pro 자격증은 1, 2, 3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각 시험은 CBT 실기시험으로 진행되며 1,000점 만점 중 600점 이상을 획득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COS Pro 1급은 90, 2급 및 3급은 50분간 진행됩니다.

 

 

 

 

 

등급

검정과목 (분야, 영역)

수준

1급

프로그램 설계 및 이해

개발자 채용 시 출제되는 문제와 비슷한 수준

프로그램 구현

프로그램 검사 및 수정

2급

프로그램 설계 및 이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개념을 충실히 배우고, 이를 활용해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프로그램 구현

프로그램 검사 및 수정

3급

프로그램 설계 및 이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개념을 이해한 수준

프로그램 구현

COS Pro 자격증의 등급별 검정과목입니다. Python, C, C++, Java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COS Pro 3급은 프로그램 설계 및 이해, 프로그램 구현 분야를 시험보고, 2급과 1급은 프로그램 검사 및 수정이 추가됩니다.

 

3급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개념을 이해한 수준에서 출제되고, 2급은 익힌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개념을 활용해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됩니다. 1급은 가장 어려운 등급으로 개발자 채용 시 출제되는 문제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된다고 합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자격정보에서 찾은 COS Pro Python 자격증의 합격률입니다. 2019년 합격률이 2018년보다 많이 높아졌지만 1급 합격률은 여전히 39.36%에 불과합니다.

 

 

 

 

 

자격발급기관

㈜와이비엠

총 비용

37,000 ~ 47,000원

검정료(응시료)

45,000원(1급), 35,000원(2급), 30,000원(3급)

자격증 발급료

2,000원

 자격발급기관인 ㈜와이비엠의 정보에 의하면 현재 COS Pro Python 1급의 응시료는 45,000원, COS Pro Python 2급의 응시료는 35,000원입니다. 자격증 발급료 2,000원은 별도로 있습니다.

 

 

 

 

 

 

 

 

 

 

# COS Pro 무료 인터넷 강의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전자도서관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이 전자도서관 홈페이지에서는 서울시민들을 위해 영어ㆍ일본어ㆍ중국어 등 어학 강의, 전자잡지, 오디오북, 전자책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수험생을 위한 공무원 시험 강의, 공인중개사 자격증 강의, IT 자격증 강의 등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민 분들은 이 전자도서관을 잘 활용하면 수많은 유료 강의를 수강료 없이 무료로 언제 어디서든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울시민 정회원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주소지가 서울인 분들은 전자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서울시민인증을 이용해 정회원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소지는 다른 지역이고 실제 거주지가 서울인 분들은 조금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서울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22개 도서관이나 평생학습관에 직접 방문해서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자도서관 회원가입 방법(서울시민/타지역시민)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자도서관 회원가입 방법(서울시민/타지역시민)

코로나19 감염증으로 대부분의 공공도서관이 휴관한 요즘,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자료를 볼 수 있는 전자도서관이 있어 다행입니다. 저는 요즘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을 이용

vnob.tistory.com

 

 

 

 

 

정회원 인증을 받으셨다면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e-lib.sen.go.kr)에 로그인하고 위쪽의 메뉴 중 온라인콘텐츠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IT/자격증 서비스 카테고리의 서비스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홈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연결된 아이티고 정보화 교육 홈페이지에는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 아이디로 로그인되어있습니다. 강좌 검색 창에 ‘COS Pro Python’을 입력하면 강의 목록이 나옵니다.

 

 

 

 별도의 수강신청 과정없이 원하는 강좌의 강의를 클릭하면 바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COS Pro Python 1급, 2급 자격증 정보와 무료 인터넷 강의 듣는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