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격증

전산회계 1급 자격증 독학, 이 강의 하나로 학원비 아끼자!

리벨로 2020. 5. 16. 06:00
반응형

 

전산회계 1급 자격증 독학, 이 강의 하나로 학원비 아끼자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 자격증 강좌 서비스, 무료로 전산회계 인터넷 강의 듣는 법

 

 

 

21세기 들어서 대부분의 업무가 전산화되었습니다. 세무, 회계분야도 예외일 수는 없겠죠. 대부분의 회사나 공공기관에서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전산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산화된 회계 업무에 적합한 인재를 찾는 회사가 증가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산회계 자격증에 대한 정보전산회계 1급 자격증 강의를 무료로 듣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전산회계자격증이란?

 

위에서 언급한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전산회계자격증입니다. 전산회계 자격증은 회계 업무에 필요한 각종 기능과 프로그램을 익히고, 전산화된 회계 업무와 세법을 총체적으로 익혔는지를 검정하는 자격증입니다.

 

한국세무사회에서 발급하는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은 전산세무 1, 2급과 전산회계 1, 2급으로 구분됩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자격정보에 의하면 전산세무와 전산회계는 이론 및 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계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 전산회계 1급, 2급 합격률 및 시험 구성

 

위의 표는 전산회계 1급과 전산회계 2급의 최근 5개년 합격률입니다. 2급은 대략 49%, 1급은 대략 39%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합격률만 봤을 때는 쉬운 시험은 아니지만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합격하기 어렵지 않다는 후기가 많이 보입니다.

 

전산회계 1급, 2급 시험은 이론시험 30%와 실무시험 70%로 구성됩니다. 이론시험은 4지선다형으로 출제되고 실무시험은 컴퓨터 프로그램이용으로 진행됩니다.

 

한국세무사회 국가공인자격시험 시험정보에 의하면 전산회계 1급과 2급은 각각 다음의 검정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전산회계 1급

“ 전문대학 중급수준의 회계원리와 원가회계, 세무회계(부가가치세 중 매입매출전표와 관련된 부분)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기업체의 회계실무자로서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 회계 기본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 ”

 

전산회계 2급

“ 대학 초급 또는 고등학교 상급수준의 재무회계(회계원리)에 관한 기본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기업체의 세무회계 업무보조자로서, 전산회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회계업무 처리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

 

전산회계 1급 이론시험은 회계원리, 원가회계, 세무회계로 구성되고 전산회계 2급 이론시험은 회계원리로 구성됩니다.

 

 

전산회계 1급

전산회계 2급

이론시험

(30%)

회계원리

당좌·재고자산, 유·무형자산, 유가증권, 부채, 자본금, 잉여금, 수익과 비용

회계원리

당좌·재고·유형자산, 부채, 자본금, 수익과 비용

원가회계

원가의 개념, 요소별·부문별 원가계산, 개별·종 합(단일, 공정별)원가계산

세무회계

부가가치세법(과세표준과 세액)

실무시험

(70%)

기초정보의 등록·수정 - 초기이월, 거래처 등록, 계정과목의 운용
거래자료의 입력 - 일반전표 입력, 결산자료 입력(제조업포함)
부가가치세 - 매입·매출거래자료 입력, 부가가치세신고서의 조회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

기초정보의 등록·수정 - 회사등록, 거래처 등록, 계정과목 및 적요등록
거래자료의 입력 - 일반전표 입력, 입력 자료의 수정·삭제, 결산자료 입력(상기업에 한함)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

 

 

 

 

 

 

 

 

 

 

# 전산회계 1급 자격증 무료 인강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전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전자도서관에는 오디오북, 전자책, 영어ㆍ일본어 등 어학강좌 외에도 수험생을 위한 공무원 강좌와 자격증 강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온라인 강좌들을 잘 이용하면 비싼 학원비를 내지 않고도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접속 후 회원가입을 하고 정회원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요. 서울시민으로 등록된 분들은 회원가입 후 서울시민인증을 눌러 온라인으로 정회원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서울시민이 아닌데 서울에서 살고 있는 분들은 방법이 약간 복잡해집니다. 회원가입을 한 후 서울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22개 도서관 또는 평생학습관에 방문해서 정회원 인증을 받아야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자도서관 회원가입 방법(서울시민/타지역시민)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자도서관 회원가입 방법(서울시민/타지역시민)

코로나19 감염증으로 대부분의 공공도서관이 휴관한 요즘,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자료를 볼 수 있는 전자도서관이 있어 다행입니다. 저는 요즘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을 이용

vnob.tistory.com

 

 

 

 

 

정회원 인증을 받았다면 전자도서관 메인에서 온라인 콘텐츠 – IT/자격증 서비스 – 서비스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자격증 강좌를 들을 수 있는 아이티고 정보화 교육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전자도서관 아이디가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별도의 로그인 없이 바로 인터넷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의 검색창에 전산회계 1급을 검색한 후 원하는 강좌를 찾아 수강하면 됩니다.

 

사이트에 업로드된 전산회계 1급 자격증 강좌의 목록입니다.

 

 

 

[HD]전산회계 1급 자격증 따기 (2019) Part.1 2019

[HD]전산회계 1급 자격증 따기 (2019) Part.2 2019

[HD]전산회계 1급 자격증 따기 (실기) Part.1 2018

[HD]전산회계 1급 자격증 따기 (실기) Part.2 2018

[HD]전산회계 1급 자격증 따기 (부가가치세 이론) 2018

[HD]전산회계 1급 자격증 따기 (원가회계 이론) 2018

[HD]전산회계 1급 자격증 따기 (재무회계 이론) 2018

 

 

 

이상으로 전산회계 1급 자격증 독학 무료 인터넷 강의 정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