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재테크

저평가 우량주 고르는 법. 저평가 우량주 10선 추천 대신 직접 판단하는 방법

리벨로 2023. 4. 3. 21:05
반응형

저평가 우량주 고르는 법이 인기입니다. 저평가 우량주는 시장 참가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거나 현재 시장에서 인기를 끌지 못해 가격이 하락된 상태이기 때문에 인기가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저평가된 주식의 가치가 상승하면 투자 수익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저평가 우량주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저평가 우량주 10선, 저평가 우량주 추천 등의 정보만 얻기 보다 저평가 우량주를 판단하는 방법을 직접 배워서 주식 시장을 보는 눈을 길러봅시다.

 

 

 

 

 

 

저평가 우량주 뜻

저평가 우량주 주식 차트

먼저 ‘저평가 우량주’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저평가 우량주는 주식 시장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는 고품질 주식을 말합니다. 즉, 그 기업의 실적이나 잠재력에 비해 현재 주가가 낮은 수준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주식은 시장 참가자들이 잘 알지 못하거나 현재 시장에서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어서 가격이 저평가된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자들은 해당 주식이 미래에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며 매수를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예측이 불가능하고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주식에 투자할 때는 항상 적극적인 조사와 분석, 그리고 위험 관리가 필요합니다. 투자자들은 자신만의 투자전략을 세우고, 투자 가능한 자본금 내에서 합리적인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평가 우량주를 매수하는 이유

저평가 우량주를 매수하는 이유는 가치 투자의 원칙에 따른 투자 방법, 장기적인 투자 수익을 기대, 그리고 저평가된 주식의 위험성 감소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시장은 예측이 불가능하고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항상 적극적인 조사, 분석, 위험 관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자신만의 투자전략을 세우고, 투자 가능한 자본금 내에서 합리적인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저평가 우량주에 대해 판단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저평가 우량주 ① PER 분석

PER(주가수익비율) 분석은 저평가 우량주를 찾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PER은 기업의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기업의 주가가 현재 주당 순이익보다 낮으면 PER이 낮아지게 되고, 이는 주식 가격이 현재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 기업의 주가가 10달러이고, 주당 순이익이 2달러라면, 해당 기업의 PER은 5입니다. 만약 동일 업종의 기업들의 평균 PER이 10이라면, A 기업은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ER이 낮은 저평가 우량주 예시로는, 글로벌 비행기부품 업체인 아에로시스템즈(AES)와 전기 스쿠터 제조업체인 니오(NIO) 등이 있습니다. AES의 PER은 2.55로 현재 저평가 우량주로 분류되며, NIO의 PER은 5.13입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PER 분석만으로 저평가 우량주를 찾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저평가 우량주 ② PBR

PBR(주가순자산비율)은 해당 기업의 주가를 순자산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즉, 주가가 기업의 순자산 대비 얼마나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BR이 1보다 작으면 기업의 순자산 대비 주가가 저평가된 것이며, 1보다 크면 고평가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 A의 주가가 10달러이고, 기업 A의 주당 순자산이 15달러이면 PBR은 0.67입니다. 이 경우, 주가가 순자산 대비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PBR을 이용하여 저평가 우량주를 찾을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중에서 PBR이 1보다 작은 주식을 찾아보면, Dropbox Inc(DBX)의 PBR은 4.69, Intel Corporation(INTC)의 PBR은 3.62, Ford Motor Company(F)의 PBR은 1.22입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한 참고 자료일 뿐이며, PBR을 포함하여 다양한 지표를 함께 고려하여 분석하고, 합리적인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평가 우량주 ③ 재무제표

재무제표 분석은 기업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여 주식의 가치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의 재무제표 항목을 분석하고 기업의 실적을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어떤 회사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의 재무제표 항목을 분석해보면,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영업이익 및 순이익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회사의 주식이 현재 저평가되어 있다면, 장기적으로 기업의 실적이 계속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중에서 씨게이트 테크놀로지, 코카콜라, 헬스케어 서비스 등이 재무제표 분석으로 알 수 있었던 저평가 우량주의 예시입니다. 이러한 주식들은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저평가 여부를 확인한 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평가 우량주 ④ 배당 수익률

배당 수익률은 기업이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비율로, 기업의 주식 가치에 대한 투자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배당 수익률이 높을수록 해당 기업의 주식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저평가 우량주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주식 중에서 배당 수익률이 높은 기업 중 하나인 AT&T를 살펴보면, 한때 배당 수익률이 약 7% 정도였습니다. 이는 주가 대비 높은 배당 수익률로, 해당 기업이 저평가된 주식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비록 최근에는 상황이 예전처럼 좋지는 않지만, AT&T는 지속적인 배당금 지급으로 주주들의 수익을 보장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새로운 사업 분야로 성장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저평가 우량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단, 배당 수익률이 높은 기업이라 하더라도 주식 시장에서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항상 위험을 감수하면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평가 우량주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주식시장의 복잡하고 저평가 우량주예측 불가능한 변동성과 시장 참가자들의 인식, 투자자들의 다양한 전략과 판단 등 때문입니다. 또한, 기업의 재무제표만으로 기업 가치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우며, 기업의 산업 환경, 경쟁 구도, 관련 정책 등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앞에서 알려드린 방법들을 참고하면 저평가 우량주를 발굴하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정보/재테크] 무료 경제주간지 BEST 5, 주식 공부하려면 경제주간지는 읽어줘야지!

 

서울시민만 무료인 경제주간지 BEST 5, 주식 공부하려면 경제주간지는 읽어줘야지!

주식공부 한다면서 경제잡지도 안읽어요? 서울시민만 무료인 경제주간지 BEST 5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주식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의 주식 참여도 늘어나 동학개미

vnob.tistory.com

[정보/재테크] 미국 폐플라스틱 관련주, 관련 업체 BEST 10

 

미국 폐플라스틱 관련주, 관련 업체 BEST 10

얼마 전 미국 폐플라스틱 관련주와 폐플라스틱 재활용 전반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오늘은 미국 폐플라스틱 관련 업체만 조금 더 알아볼 예정입니다. 세계적으로 매년 수십억 톤의 플라스틱

vnob.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