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직접 찾아본 국민카드 VS 신한카드, 재난지원금 카드사 혜택 전격 비교!

리벨로 2020. 5. 13. 06:00
반응형

 

직접 검색해 본! 국민카드 VS 신한카드, 재난지원금 카드사 혜택 전격 비교!

 

 

 

 

5월 11일 월요일에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자마자 바로 컴퓨터를 이용해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재난지원금을 신청했었는데요. 신청하면서 신한카드 긴급재난지원금 바로 서비스에서 신한카드를 선택하면 좋은 점 5가지를 읽어봤습니다.

 

저는 어차피 신한카드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생각이었기에 다른 카드사의 혜택이랑 비교할 생각을 안했었습니다. 근데 갑자기 다른 카드사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사실 쇼핑할 때 한번 물건을 사면 다른 더 좋은 물건이 있나 안 찾아봐야 정신건강에 좋은데…

 

정부에서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 카드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KB국민카드신한카드의 혜택을 비교해봤습니다.

 

KB국민카드와 신한카드 카드사 홈페이지에 올라온 정보를 토대로 카드 실적 적용 유무, 기존 카드 혜택, 카드 지정, 안내 서비스 등다섯 가지로 나누어서 어느 카드사가 더 나은지 하나하나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드 실적, 기존 카드 혜택

 

우선 첫 번째로 비교할 항목은 기존 사용하는 카드의 실적으로 인정되는지, 기존 사용하는 카드의 혜택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체크카드든 신용카드든 처음 발급할 때 나에게 어떤 혜택이 유리한지 머리를 싸매면서 고민했을 텐데요. 그 혜택을 긴급재난지원금에 사용할 수 없다면 안되겠죠?

 

국민카드와 신한카드 모두 긴급재난지원금 카드를 사용해도 기존에 내 카드에 있는 서비스를 유지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두 카드 모두 재난지원금으로 지출한 금액도 실적으로 인정해준다고 합니다.

 

첫 번째 항목에서는 두 카드 모두 동점입니다.

 

 

 

 

 

 

 

 

 

 

#2 재난지원금 사용카드 지정

 

두 번째로 비교할 항목은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카드를 하나만 지정해야하는지 여부입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여러개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카드를 하나만 지정해야한다면 그것 또한 고민거리일겁니다.

 

다행히 국민카드, 신한카드 모두 세대주가 가지고 있는 카드는 어떤 카드라도 상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항목에서도 두 카드 모두 동점입니다.

 

 

 

 

 

 

 

 

 

 

#3 재난지원금 안내 서비스

세 번째 항목은 알림 서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요즘은 신용카드 내역이든, 포인트 사용 내역이든, 데이터 사용량이든 모든 것들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 시대입니다.

 

5월 11일 월요일에 신한카드에서 재난지원금을 신청했을 때에도 몇 분 지나지 않아 바로 신청결과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역시 KB국민카드와 신한카드 모두 신청결과, 사용금액, 지원금 잔액 등을 문자로 바로바로 안내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 번째도 두 카드가 동점이네요.

 

 

 

 

 

 

 

 

 

 

#4 재난지원금 차감 우선순위

 

네 번째 항목은 어떤 재난지원금이 먼저 차감되는지 우선순위에 관한 항목입니다. 이 항목은 카드사의 혜택은 아니지만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이나 아이돌봄포인트 등을 중복으로 신청한 사람들이 궁금할 것 같아서 포함시켰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긴급재난지원금, 아이돌봄포인트를 모두 받는 사람이 있다고 쳤을 때 카드를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KB국민카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이 제일 먼저, 그 후에 긴급재난지원금, 마지막으로 아이돌봄포인트가 차감됩니다.

 

반면 신한카드아이돌봄쿠폰이 가장 먼저, 2번째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마지막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차감됩니다.

 

만약에 국민카드와 신한카드를 둘 다 가지고 있는 분 중에서 차감 우선순위를 다르게 하고 싶다면 원하는 우선순위가 적용된 카드사의 카드를 선택하면 되겠죠?

 

네 번째 항목은 우열을 가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서 역시 동점 처리합니다.

 

 

 

 

 

 

 

 

 

 

#5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마지막 다섯 번째입니다. 바로 카드사 재난지원금 신청방법입니다. 아쉽게도 다섯 번째 항목에서도 두 카드사의 우열을 가릴 수가 없네요. 두 카드사 모두 모바일, 인터넷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도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KB국민카드와 신한카드가 재난지원금 신청 혜택 승부를 내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끝내면 너무 아쉽죠?

 

마지막으로 한 가지!

 

지금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할 때에 신한카드에는 없고 KB국민카드에는 있는 서비스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국민재난금 사용 가능한 가맹점 위치기반 지도 서비스’입니다.

 

KB국민카드에서는 긴급지원재난금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의 위치를 알려주는 지도 서비스를 5월 13일부터 제공한다고 합니다.

 

저는 이미 주변에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가게들을 알아뒀기 때문에 크게 영향을 안받는 서비스지만, 혹시 필요한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네요.

 

 

 

 

 

이상으로 오늘 비교한 정보를 총정리해봅니다.

 

국민카드

신한카드

카드 실적

실적 인정

실적 인정

카드 혜택

기존 카드 혜택 유지

기존 카드 혜택 유지

카드 지정

세대주의 모든 카드(신용/체크) 사용 가능

사용카드 지정 없이 모든 카드 사용 가능!

문자 알림

사용금액, 지원금 잔액 등 실시간 문자 알림 서비스 제공

카드 결제 시 재난지원금 사용내역이 문자 메시지로 실시간 전송

재난지원금 우선순위

경기도 재난기본소득(1순위)
긴급재난지금(2순위)
아이돌봄포인트(3순위)

보건복지부 아이행복카드 아동돌봄쿠폰(1순위)
경기도 재난기본소득(2순위)
긴급재난지원금(3순위)

신청방법

모바일, 인터넷, 영업점

모바일, 인터넷, 영업점

기타

사용 가능한 가맹점 안내하는 위치기반 지도 서비스 제공

 

 

 

 

 

 

아래 포스팅은 5월 11일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첫날에 신한카드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후기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한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후기! 신한카드 재난지원금 혜택은?

 

신한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후기! 신한카드 재난지원금 혜택은?

신한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후기! 신한카드 재난지원금 카드사 혜택은? 재난지원금 신청 첫날 신한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따끈따끈한 후기!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정부의 긴급재난

vnob.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