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공부

파이썬 오류 기록 IndentationError

리벨로 2020. 11. 29. 21:15
반응형

 

pl_pos = 6
com_pos = 3
def board():
    print("." * (pl_pos - 1) + "P" + "." * (30 - pl_pos))
    print("." * (com_pos - 1) + "C" + "." * (30 - com_pos))
board()

 

 

 

 

굉장히 간단한 코드인데 에러가 나왔다.

 

IndentationError: unindent does not match any outer indentation level

 

 

 

 

 

5번째 줄에서 IndentationError가 나왔는데 아무리 봐도 들여쓰기는 잘 되어 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구글에 IndentationError를 검색해봤다.

다행히 원인은 금방 찾았다.

 

 

 

 

 

원인은 들여쓰기에 탭(Tab)과 스페이스바(Space bar)를 섞어서 사용했기 때문이다.

 

 

 

 

 

4번째 줄과 5번째 줄의 들여쓰기를 지우고 스페이스바로 통일했더니 잘 작동한다.

오류 메시지를 다시 보기 위해서 하나는 탭으로 하나는 스페이스바로 작성해보았다.

그런데 이게 웬걸 섞어서 썼는데도 오류가 나오지 않는다.

 

 

 

 

 

왜 이번에는 탭과 스페이스바를 섞어서 들여쓰기를 했는데도 작동이 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IndentationError가 나왔을 때 들여쓰기를 하나로 통일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에 만족한다.

 

 

반응형